주간 경제지표와 실적발표 일정 : 2025년 7월 28일(월) ~ 8월 1일(금)

이미지
🧭 2025 년 7 월 마지막 주 미국 경제지표 및 연준 (Fed) 일정 분석 📆 기준 주간 : 2025 년 7 월 28 일 ( 월 ) ~ 8 월 1 일 ( 금 ) 🗓 주간 핵심 일정 요약 ( 요인별 정렬 ) 📌 주요 이벤트 📍 일시 (ET 기준 ) 🔍 내용 🧩 주목 포인트 FOMC 회의 7 월 30 일 ( 수 ) 2:00 pm 연방금리 결정 향후 금리 방향성 시사 Fed 의장 발언 7 월 30 일 ( 수 ) 2:30 pm 제롬 파월 기자회견 물가 / 고용 판단의 변화 여부 고용 보고서 ( 비농업 ) 8 월 1 일 ( 금 ) 8:30 am 7 월 고용 동향 발표 노동시장 냉각 / 과열 판단 분기점 PCE 인플레이션 지표 7 월 31 일 ( 목 ) 8:30 am Fed 가 중시하는 물가 지표 Core PCE YoY 유지 여부 주목 🔍 주요 지표별 정밀 분석 1️⃣ 소비심리 & 고용 선행지표 (7/29 화 ) 지표 발표 시간 실제치 예상치 이전치 해석 소비자신뢰지수 (Conference Bo...

글로벌 증권시황 : 2024년 11월 29일 금요일


이 글은 유럽 증시의 상승세와 특정 기업 및 산업의 주가 움직임, 정치적 경제적 배경에 대한 주요 요약 내용을 다룹니다. 유럽 주요 지수의 상승 원인, 특정 기업의 주가 급등 사례, 유럽 및 글로벌 경제 동향, 그리고 주요 산업에 대한 분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1. 유럽 증시 상승 배경

유럽 증시는 전일 하락세에서 반등하며 상승 마감했습니다.

- Stoxx 600 지수: 0.45% 상승하며 대부분의 산업군이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은행 업종이 0.98% 상승하며 강세를 주도했습니다. 반면 가정용품 업종은 0.67% 하락하며 소수의 약세를 보인 산업 중 하나였습니다.

- 주요 지수:

  - 영국 FTSE 100 0.04% 상승하며 8,278 포인트에서 마감.

  - 독일 DAX 0.85% 상승하며 19,425 포인트.

  - 프랑스 CAC 40 0.51% 상승하며 7,179 포인트를 기록했습니다.

 

#### 예시:

프랑스 CAC 40의 경우, 전날 정치적 혼란 속에 하락했지만 이번 세션에서는 상승하며 투자 심리가 다소 회복되었습니다.

 

### 2. 특정 기업의 주가 움직임

이번 세션에서는 특정 기업의 주가가 급등하거나 하락하는 사례가 두드러졌습니다.

 

#### (1) Direct Line 보험사 주가 급등

- Direct Line: 41% 상승하며 2023년 초 이후 최고치를 기록.

- 배경: 경쟁사인 Aviva(아비바)의 인수 제안을 "가치가 과소평가되었다"고 거부하며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 Aviva는 주당 112.5펜스와 자사 주식을 포함한 인수 조건을 제시했으나 Direct Line은 이를 거부했습니다.

  - 이 소식은 시장에 강한 신뢰를 주며 주가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 (2) Remy Cointreau의 반등

- 프랑스 주류업체 Remy Cointreau(레미 코인트로)는 예상을 밑도는 이익 감소를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2.96% 상승했습니다.

- 주요 원인:

  - 상반기 영업이익이 12.9% 감소했지만 시장의 예상치였던 20.6% 감소보다 양호했습니다.

  - CEO "엄격한 비용 관리"와 연간 5천만 유로 절감 계획 발표가 긍정적으로 작용했습니다.

 

#### (3) Grifols의 주가 급락

- 스페인 제약사 Grifols(그리폴스): 11% 하락.

- 배경: 캐나다 투자 펀드 Brookfield(브룩필드) Grifols 인수 계획을 철회하며 주가가 급락했습니다.

 

### 3. 정치 및 경제적 배경

정치적, 경제적 요인도 유럽 증시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 (1) 프랑스의 정치적 혼란

- 프랑스의 국가 위험 프리미엄이 그리스와 동등한 수준으로 상승했습니다.

- 이는 정치적 불확실성과 연관되어 있으며, 투자 심리를 위축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 (2) 트럼프 대통령 재선의 글로벌 영향

- S&P Global Ratings도널드 트럼프의 재선이 글로벌 경제에 하방 리스크를 가중시킬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 트럼프의 정책으로 인해 미국의 금리 인하 속도가 둔화되고 금융 조건이 긴축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 유로존 성장률은 2024 0.8%에서 2025 1.2%로 소폭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여전히 미국 정책의 영향을 크게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4. 산업 및 경제 데이터

#### (1) 독일 및 스페인의 인플레이션

- 독일의 11월 소비자물가상승률: 전년 동월 대비 2.4%, 시장 기대치(2.6%)를 밑돌며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 스페인의 11월 인플레이션: 1.8%에서 2.4%로 상승하며 유로존 전체 물가 상승률에 기여했습니다.

 

#### (2) 유로존 경제 심리 개선

-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 EC)의 조사에 따르면 11월 유로존 경제 심리가 소폭 개선되었으며, 특히 프랑스, 스페인, 네덜란드가 두드러진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습니다.

- 반면 독일은 심리가 악화되었으며 이는 독일 경제의 구조적 약점을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 5. 시장 전망

투자자들은 12월 유럽중앙은행(ECB)의 금리 정책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현재 ECB 25bp(0.25%) 금리 인하를 단행할 것으로 예상되며, 50bp 금리 인하 기대감은 다소 약화되었습니다.

 

#### 종합 전망:

- 유럽 증시는 높은 금리와 정치적 불확실성 속에서도 안정성을 찾고 있습니다.

- 특정 업종(은행 및 기술)과 기업(Direct Line )의 긍정적인 움직임이 시장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 투자자들은 독일, 스페인의 경제 데이터를 통해 유로존의 물가 안정성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추수감사절 전날 미국 달러화의 약세와 관련된 경제 지표, 투자자 심리, 그리고 글로벌 통화 시장의 움직임을 다루고 있습니다. 달러화 하락의 주요 요인으로는 미국 경제 지표의 혼재된 신호, 트럼프 당선자의 관세 정책 우려, 그리고 투자자들의 포지션 조정 등이 언급되었습니다.

 

### 1. 달러화 약세 배경

달러는 추수감사절을 앞둔 얇은 거래 속에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 경제 지표의 영향:

  - 미국 3분기 GDP(국내총생산, 그로스 도메스틱 프로덕트) 성장률은 2.8%, 예상치와 동일했지만 시장의 추가 상승 기대를 자극하지 못했습니다.

  - 개인소비지출(PCE, 퍼스널 컨섬션 익스펜디처): 물가 상승률이 2.3%로 증가하며 인플레이션이 정체된 신호를 보였습니다.

  - 내구재 주문(Durable Goods Orders, 듀러블 굿즈 오더스): 0.2% 증가로 시장 예상을 밑돌았습니다.

 

- 관세 정책 우려:

  - 트럼프 당선자가 캐나다, 멕시코, 중국을 대상으로 한 관세 정책 강화를 예고하며 글로벌 투자자들이 불안감을 느꼈습니다.

 

- 포지션 조정:

  - 투자자들은 긴 휴일과 월말을 앞두고 포지션을 축소하며 달러 매도를 선택했습니다.

 

### 2. 주요 통화 쌍의 움직임

달러 약세로 인해 주요 통화들이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 유로/달러(Euro/Dollar): 유로는 0.74% 상승하며 1.0564달러를 기록, 주간 최고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 /달러(Yen/Dollar): 달러 대비 일본 엔은 1.43% 상승하며 150.91엔으로 5주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 파운드/달러(Pound/Dollar): 영국 파운드는 0.81% 상승하며 1.267달러를 기록했습니다.

- 호주 달러 및 뉴질랜드 달러(AUD/NZD): 각각 0.34% 1.06% 상승하며 강세를 보였습니다.

 

#### 예시:

달러 지수(Dollar Index) 11 13일 이후 최저치인 106.06까지 하락하며, 지난 금요일 2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1.9% 하락했습니다.

 

### 3. 트럼프의 관세 정책과 시장 반응

트럼프 당선자의 관세 강화 발언은 미국 주요 무역 파트너국 통화와 달러의 흐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 캐나다 달러(CAD): 달러는 캐나다 달러 대비 0.18% 하락하며 1.4027캐나다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 멕시코 페소(MXN): 달러는 멕시코 페소 대비 큰 변화 없이 20.622페소를 유지했습니다.

- 중국 위안(CNY): 위안화는 달러 대비 0.15% 강세를 보이며 7.245 위안에 거래되었습니다.

 

#### 분석:

일부 전문가들은 트럼프의 관세 정책이 인플레이션을 자극할 가능성이 있어 연준(Federal Reserve)의 금리 인하를 늦추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 4. 글로벌 경제 및 정치 요인

달러의 움직임은 글로벌 경제와 정치적 불확실성에도 영향을 받았습니다.

 

- 일본의 역할:

  - 일본은 미국 국채의 최대 보유국으로, 미국과의 무역 협상에서 강한 위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이는 일본 엔화의 상대적 강세를 유지하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했습니다.

 

- 중동과 우크라이나 갈등:

  - 이스라엘과 이란 지원을 받는 헤즈볼라 간 휴전 협정이 발표되었으나, 이는 당일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중동과 우크라이나 갈등은 여전히 달러를 안전자산(Safe Haven, 세이프 헤이븐)으로 선호하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 5. 암호화폐 및 기타 자산

암호화폐 시장도 강세를 보이며 글로벌 금융시장 흐름에 반응했습니다.

 

- 비트코인(Bitcoin, 비트코인): 5.19% 상승하며 96,414달러를 기록하며, 지난주 10만 달러 근처까지 상승한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 코인베이스(Coinbase, 코인베이스): 비트코인의 상승으로 인해 6% 이상 상승하며 관련 주식도 긍정적 흐름을 보였습니다.

 

### 6. 요약

- 달러는 경제 지표와 트럼프 당선자의 관세 정책 우려 속에서 약세를 보였으며, 글로벌 통화는 달러 약세를 반영해 강세를 기록했습니다.

- 일본 엔화와 유로화는 달러 대비 상승했으며, 캐나다 달러와 멕시코 페소는 상대적으로 안정세를 유지했습니다.

- 투자자들은 추수감사절 연휴를 앞두고 포지션을 조정하며 거래량이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025년 4월 7일 : 투자 전략

[투자전략] 유럽, 중국, 캐나다의 보복관세·트럼프 상호주의 관세 시행·제약 관세·시황·관세협상 기반 분석

[투자전략] 셰일산업·관세 보복·한국시황·애플 중국의존도·구글 AI신약 투자·미국시황·CPI 기반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