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이 다시 상승할 위험에 대한 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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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인플레이션이 다소 완화된 듯 보이지만 여전히 문제인 이유와 연방준비제도(Fed)의 정책적 딜레마에 대해 설명합니다. 인플레이션이 주요 지표에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지만, 특정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상승은 개인과 기업에 지속적인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연준은 이러한 상황에서 금리 정책에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으며, 경제의 복합적인 상태를 감안하여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1. **인플레이션이 완화된 것처럼 보이지만 여전히 문제인 이유**
지난 1년간의 인플레이션 상승률이 중앙은행 목표인 2%에 가까워졌으나, 여전히 식료품과 같은 일부 항목의 가격 상승이
미국 경제 전반에 큰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계란은 87%, 자동차 보험은 거의
47% 올랐으며, 가솔린 가격은
최근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16% 상승했습니다. 이러한
높은 가격은 일반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2. **연준의 목표 달성 여부와 남은 문제들**
연준의 목표에 근접했더라도 이는 인플레이션 문제가 해결된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모든 미국인이 느끼기에 편안한 수준을 넘어서 있으며, 이에
대해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경계를 늦추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녀는
최근 정책 스피치에서 인플레이션 압박이 완화되고 있는 가운데도 지속적인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3. **헤드라인과 장기적 관점의 인플레이션**
12개월 기준의 인플레이션율은 제한된 관점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3년 이상의 누적 효과를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9월 CPI 연간 인플레이션율은 2.4%였으며, 이는 2022년 6월의 9.1%에 비해 크게 개선된 수치입니다. 하지만 CPI보다 PCE 지수를 선호하는 연준의 기준을 고려하면,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2% 수준을 약간 초과하고 있습니다.
4. **고정된 가격과 변동성이 큰 가격의 차이**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의 '끈적한 가격' 인플레이션 측정에 따르면, 변동성이 큰 항목을 제외한 가격은 여전히 4%의 높은 비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반면, 가솔린 등 변동성이
큰 항목의 가격은 -2.1%로 디플레이션 상태에 있으며, 이는
특정 가격들이 완전히 상반된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5. **미국 소비자들의 지출과 부채 증가**
미국 소비자들은 인플레이션 상승 이전에 무시할 만한 수준의 인플레이션에 익숙했지만, 이후에도 높은 가격에 대해 계속 소비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2분기 소비자 지출은 연간 기준으로 20조 달러에 달했으며, 가계 부채는 인플레이션이 급등하기 시작한 시점보다 19% 증가했습니다. 연체율도
2.74%로 12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6. **중소기업의 신용 증가와 경제적 압박**
중소기업도 신용 카드 사용이 팬데믹 이전 수준 대비 20% 이상 증가하며 부담을 받고 있습니다. Bank of America에 따르면, 연준이 금리를 인하하게 되면
이러한 압박이 완화될 수 있지만, 인플레이션이 완화되지 않으면 금리 인하의 효과에 의문이 제기될 수
있습니다. 소규모 회사들은 여전히 인플레이션을 주요 문제로 보고 있으며, 이는 향후 경제 정책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큽니다.
7. **연준의 선택과 시장 반응**
연준이 9월에 금리를 0.5%포인트
낮춘 이후, 시장에서는 더 낮은 금리를 예상하는 대신 오히려 높은 금리를 가격에 반영하기 시작했습니다. 30년 고정 모기지 금리와 10년 국채 수익률은 인하 이후 상승했으며, 이는 Fed의 정책 신호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졌음을 보여줍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Fed가 인플레이션 배경에서 낮은 금리 정책을 유지할 경우 금융 상황이 완화되어 인플레이션이 다시 상승할 위험이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게시일 : 2024년 10월 20일 일요일 오전 4시 05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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